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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비사용기-로드자전거 : 시마노 di2 (기계식 전동식) - 사용후기

johnnymoon 2023. 10. 29. 04:26

전동 구동계105di2 사용중이며 이전에 울테그라 기계식 구동계를 사용했다
그래서 그차이점애 대한 몇가지 느낀점 일단 무게차이는 거의 없어보인다
전동식이 무선이긴 하나 결국은 배터리가 있기때문에 와이어가 없어진것에 대한 경량효과는
거의 없다고 본다 오히려 더무거울수도 ....
 
관리측면에서 배터리를 충던하고 체크해야하는 전동식
와이어 장력 조정및 관리해야 하는 부분에대해서는 배터리를 충전만 하는게 더 편하다 미세조정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전동식은 거의 없거나 간단하다
 
변속감이은 기계식보다는 전동식이 더 빠릿하게 느껴진다
변속속도야 일반사람에게는 울테그라하고 105차이를 알기 힘들다고 보인다
대신 전동은 스위치만 딸깍 누르면 거의 딜레이 없이 변속이된다 물론 기계식도 레버를 누르면 변속은 바로 된다
그런데 앞드레일러 변속시이는 얘기가 다르다 전동이 위치만 누르면 아웃터기어로 이동하는건 무리없이 되지만
기계식은 길게 안쪽으로 누르는 부분에 힘이 더드는건 사실이다
그리고 틸팅해서 앞드레일러가 체인에 닿지않게 싱경써야 하는 부분에서  전동은 자동으로 되니까 편한건 어쩔수 없다
게다가 싱크나이즈드 모드에서는 뒷기어만 조정하면 기어비에 맞춰서 자동으로 앞기어 변속이 진행되어 1:3에서 1:2 그리고 1:1 기어까지 뒤기어 조작만으로 가능한건 너무 편하다고 생각한다 이런걱만 보더라도 점점 대세가 전동으로 바뀌는 이유가 충분해 보인다
105di2나 스램 라이벌 이탭이 전동으로 진입하는 장벽을 낮추기도 했고 림브레이크가 점점 디스크로 바뀐거처럼 구동계도 대세가 변할하는게 당연한 수순이기도 하다 
 
그리도 겨울이 되거나 실외에서 장기간 보관을 하게 된다면 배터리는 분리해서 보관해주는걸 잊지 말자 배터리 수명에 지대한  영향을 줄수 있으니까